추미애, 尹정부 검찰 개혁 움직임에 "검찰의 정치적 중립 위해 제자리 찾아야"

추미애, 尹정부 검찰 개혁 움직임에 "검찰의 정치적 중립 위해 제자리 찾아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0일, 윤석열 정부의 검찰 개혁 움직임에 대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제자리로 돌아와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석열 정부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공수처를 폐지하고, 검찰의 수사권을 강화하겠다고 한다"며 "이는 검찰을 권력기관으로 키우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검찰이 독립적이고 공정해야 한다는 것은 모든 국민이 동의하는 바"라며 "검찰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치권의 영향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추 전 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검찰을 정치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의도를 버리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제자리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 8일, 검찰의 수사권을 강화하는 내용의 검찰청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개정안은 공수처를 폐지하고, 검찰의 직접수사권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무너뜨리고, 권력기관을 키우려는 시도"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추 전 장관의 비판은 윤석열 정부의 검찰 개혁 움직임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반발을 대표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추 전 장관은 페이스북 글에서 "윤석열 정부는 공수처를 폐지하고, 검찰의 직접수사권을 확대하겠다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이는 검찰이 정치권의 영향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검찰을 권력기관으로 키우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추 전 장관은 "검찰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치권의 영향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해야 한다"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의 검찰 개혁은 검찰을 정치권의 영향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검찰을 정치권의 영향력 아래에 두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추 전 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검찰을 정치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의도를 버리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제자리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추 전 장관의 비판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 개혁 방향과도 일맥상통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검찰의 수사권을 축소하고, 공수처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윤석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 개혁 방향은 크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향후 두 정당의 대립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됩니다.

 

   추 전 장관의 비판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수처는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지 못하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침해하고 있다. 공수처를 폐지하고, 검찰의 수사권을 강화하는 것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한 것"

 

   추 전 장관의 비판이 향후 검찰 개혁 논의에 미칠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 전 장관의 비판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 개혁 방향을 지지하는 여론을 결집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윤석열 정부의 검찰 개혁 움직임에 대한 국민의 반감을 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